Saturday, March 19, 2011

띠업 - Sweetsop - ទៀប​

이름: 띠업 / Teab (캄보디아어로 발음)
캄보디아어로: ទៀប​
영어로: sweetsop / custard apple
종류: 띠업 바이(ទៀប​បាយ​), 띠업 쓰웟(ទៀប​ស្វិត​), 띠업 바랑(ទៀ​ប​បន្លា​/ ទៀប​ទេស/​ ទៀប​បារាំង​)

캄보디아에 있는 과일입니다. 캄보디아로 띠업이라고 하는데 띠업 종류는 3가지 있습니다. 띠업 바이 (바이 = 밥), 띠업 쓰웟 (쓰웟 = 단단하다)과 띠업 바랑입니다.

띠업이 맛있으면 향도 좋습니다. 씨가 좀 많지만요.

띠업 바이는 부드럽고 익을 때 흐늘흐늘합니다. "비아"는 캄보디아어로 밥을 의미합니다.

띠업 쓰웟은 띠업 바이를 만큼 큰데 좀 더 단단합니다. 게다가 띠업 바이보다 오랜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띠업 바이보다 덜 달지 않아요. "쓰웟"은 캄보디아어로 "단단하다"를 뜻해요.

띠업 번라/ 띠업 떼/ 띠업 바랑은 크기가 좀 커요. 어떤 사람/ 지역은 띠업 번라라고 하고 어떤 지역은 띠업 떼라고 부르고 어떤 지역은 띠업 바랑이라고 불러요. (번라 = 가시, 바랑 = 프랑스)

이 띠업 3 종류는 맛이 비슷한데요. 가격이 좀 달라요. 띠업 바랑은 제일 비싼 것 같아요. 띠업 바이와 띠업 쓰웟은 풍부한데 띠업 바랑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.

Monday, March 14, 2011

뜨러 바익 - Guava - ត្របែក​

    이름: 뜨러 바익/ Tro baek (캄보디아어로 발음)
    캄보디아어로: ត្របែក​
    영어로: Guava
    캄보디아에 있는 과일입니다. 이름이 뜨러 바익이라고 부르는데요. 많이 비싸지 않고 아주 맛있습니다. 보통은 캄보디아 사람들이 낮에 밥을 먹은 후에 이 과일을 먹습니다. 배속에 아무것도 없고 바로 이 과일을 먹으면 배가 아플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. 오후 6시 후에 이 과일을 많이 먹지 않는 편입니다. 저녁 때 먹으면 밤에 배가 아플까 봐 걱정해서 안 먹는 겁니다. 하지만 이 과일을 먹으면 배가 아픈 의미가 아닙니다. 언제 먹으면 좋은지 추천하고 있습니다^^ 잘 몰라서 먹고 나서 배가 아플까 봐 걱정하기 때문에 설명하고 있습니다.

    뜨러 바익을 먹고 싶으면 밥을 먹은 후에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일 낫습니다.
    뜨러 바익은 크면 클수록 더 비쌉니다. 보통은 하나 500원(2000리엘)정도입니다. 그리고 뜨러 바익을 먹을때 소금과 같이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.

    캄보디아에 가시면 한번 드셔 보세요 :)